도서 줄거리, 리뷰

부자의 인간관계 - 사이토히토리 (1부 부자의돈 줄거리)

목걸이딸랑딸랑 2022. 12. 23. 22:0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도서는 '부자의 인간관계' 에요.

부자의 인간관계에서는 좋은 사람에게 돈이 모이게 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부자의 인간관계
세상에는 ‘좋은 사람’이라 불리는 사람이 있다. 누구에게나 상냥하고 친절하며 어려운 사람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다. 하지만 그들이 모두 부자는 아니다. 오히려 부자가 아닌 경우가 더 많다. 『부자의 인간관계』는 《부자의 운》의 저자이자 일본 최고의 갑부로 불리는 사이토 히토리가 좋은 사람이 부자가 아닌 이유를 밝히고, 돈이 모이게 하는 법을 공개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좋은 사람일수록 꼭 갖춰야 하는 것은, ‘사람’과 ‘돈’이라고 말한다. 이에 ‘돈 버는 이야기를 불편해 하지 않는다’, ‘재미가 없는 성공은 불가능하다’, ‘나와 맞지 않는 사람에게까지 상냥할 필요는 없다’, ‘부정적인 말은 에너지를 빼앗는다’ 등 돈에 대한 잘못된 편견과 오류를 고치고, 인간관계와 돈의 흐름을 순조롭게 만드는 방법 50가지를 알기 쉽게 풀어준다.
저자
사이토 히토리
출판
다산 3.0
출판일
2015.06.19

 

저자: 사이토 히토리

1984년 도쿄출생 화장품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회사 긴자마루칸과 일본한방연구소의 창업자로 일본에서 여러 해 연속 납세액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거부로 알려져 있다. 중학교 졸업이 학력의 전부지만 일본 최고 부자이자 성공한 사업가로 주목받고 있는 그는 언론에 얼굴 등 자세한 신상이 공개되지 않아 괴짜부자, 별난 사업가 등으로 불린다. 

 

작은 부자는 돈을 벌지만 진짜 부자는 사람을 번다.
- 프롤로그 중에서 -

세상에는 좋은 사람이라 불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사람이 모두 성공하는가?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더 배워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돈 문제입니다. 좋은 사람인데 돈을 못 벌고 있다는 것은 해왔던 어떤 일에 오류가 있었다는 뜻입니다.

또 하나 배워야 하는 것은 인간관계입니다. 좋은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상냥하게 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도서 글의 빈 공간들이 다른책들보다 보기가 편했어요.

 

1부 - 부자의 돈 
착하게 살았는데 왜 돈이 안 모일까?
오류 : 돈이 모이지 않는 이유를 생각하세요.

이 시대에 속이 가장 편한사람은 돈 문제를 공부할 필요가 있다. 는 사실을 이미 알아챈 사람입니다. 여러분이 좋든 싫든 돈을 배워야만 합니다. 

 

돈에 약한 사람은 돈이 들어오면 너무나 기쁜 나머지 펑펑 써버립니다. 이런 사람들은 필요도 없는 물건에 돈을 써버립니다. 하지만 이건 잘못입니다. 그러면 또 돈 때문에 쪼들리는 생활이 이어지는 것이지요. 자기에게 필요한 것을 사는 건 괜찮습니다. 하지만 필요없는 것까지 사면 안됩니다. 

 

돈이 없을 때는 바짝 생활하고 돈이 들어오면 손바닥 뒤집듯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는 사람이 있죠. 돈이 들어오면 우선 저축부터 해야 합니다. 돈의 흐름이라고 하는 것에는 반드시 변동이 있기 때문이죠. 세상은 늘 변하는 것입니다. 지금의 상태는 절대 계속되지 않습니다. 분명히 흐름이 변할 때가 오는데, 이때 그 흐름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저축이 꼭 필요합니다. 항상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한 후에 돈을 쓰도록 해야 합니다.

 

  • 일이 잘될 때는 웃는 얼굴로 백반을 먹고, 일이 잘 안 될 때는 프랑스 요리를 먹도록 하라.

전자는 아무리 큰 부자가 되었다 해도 열린 마음을 지닌 인품으로 살아야 한다. 는 뜻입니다.

후자는 미리 저축을 해두는 사람이 되라는 의미입니다.

 

흐름 : 돈을 계속 흐르게 해야 합니다.

돈에 강해지기 위해서 해야하는 일은 적자를 내지 않는 것입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신용카드를 몇 장이나 만들어놓고, 자기가 이번 달에 얼마를 썼는지도 모르는, 그런 사람도 있습니다. 카드를 신나게 긁다가 정신이 들 때쯤이면 이미 한도액을 넘겼거나 이번 달에는 모자란 만큼만 빌리자. 하고 타인에게 돈을 빌리기까지 하죠.

 

이렇게 벌어들인 돈보다 쓰는 돈이 많아 마이너스를 만들어버리는 버릇이 든 사람들이 있습니다. 마이너스를 만드는 일은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 중 하나입니다.

 

  • 그 사람의 돈의 흐름에는 '마이너스를 만드는 파동'이 붙어버리기 때문이죠. 그러면 그때부터는 무엇을 하더라도 빚 없이는 돌아가지 않습니다.

마이너스를 만들지 않는 것은 장사나 일을 하는 데도 매우 중요한 원칙입니다. 장사나 일을 할 때 돈을 쓰는 것을 초창기부터 가능한 한 줄여야 합니다. 장사를 시작하는 시점부터 '지출을 얼마나 깎았느냐'에 따라 장사의 승패가 결정된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이익을 내기 전 장사 도구에 돈을 다 들여서는 안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잘못을 저지르곤 합니다.

 

예) 들어 카메라맨은 성능이 좋은 비싼 카메라를 장만하면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거라는 착각에 빠집니다. 결국 무리를 해서 빚을 진 채 최첨단 기능을 갖춘 고가의 카메라를 구입하죠. 

 

이것이 빚지는 버릇을 몸에 베게 하는 지출임을 깨닫지 못합니다.

장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익을 내는 것입니다. 이익으로 비용을 대가면서 사업을 확장하면 됩니다. 

 

욕심 : 정당한 욕심을 키우세요.

돈을 벌기 위해서는 욕심이 필요합니다. 욕심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정당한 욕심
- 여행을 가고 싶어, 쾌적한 생활을 하고 싶어. 멋진 차를 갖고 싶어.

인간으로서 당연히 갖게 되는 욕심입니다. 이런 욕심을 버려서는 안 됩니다. 정당한 욕심을 가지고 있으면 ' 좀 더 노력하자' '좀 더 돈을 벌자' 투지가 솟아납니다. 그 투지가 당신에게 한층 더 큰 행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악마의 욕심
 남을 밟고 올라서더라도 돈을 갖고 싶다. 자기중심적인 마음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이 내 비위를 맞춰줬으면 좋겠어, 많은 사람이 대단하다고 말해주었으면 좋겠어. 같은 명예욕도 여기에 속합니다.

악마의 욕심을 가지면 돈이 점점 사라집니다. 성공은 남이 밀어 올려주는 것이 아닙니다. 주변에서 그 사람이라면 내 모든걸 걸고서라도 응원하고 싶어라고 할 수 있어야 돈도 모이게 됩니다.

부자가 되면 여기저기에서 유혹이 들어옵니다. 이 덫에 걸려들어서는 안 됩니다.


부자의 인간관계 1부 후기

일본인이 쓴 책인데, 소제목 내용마다 거의 신이 언급되요. 글을 읽다가 뜬금없이 신이 등장할 때마다 글의 흐름이 끊겼어요. 신이 나오는 부분들을 제외하고 중요한 부분만 요약하였어요. 4부까지 나눠져 있고 2 ~ 4부 또한 쓸 예정이에요.

- 독서 후기 마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