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줄거리, 리뷰

[역행자 자기계발도서] 돈, 시간, 운명으로부터 자유를 얻는 법

목걸이딸랑딸랑 2022. 12. 19. 13:3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점 베스트셀러에도 있고, 유명한 역행자를 읽어 봤어요.

 

 
역행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전자와 본성의 명령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평범함을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정작 자신은 이를 모른 채 ‘나는 달라’ 하는 자의식에 사로잡혀서 무한 합리화에 빠져 살아간다. 스스로가 얼마나 많은 정신적, 심리적 오류를 저지르는지 알지 못한 채 매일 똑같은 쳇바퀴를 돌 뿐이다. 왜 우리는 진짜 자유를 얻지 못하는가? 왜 늘 돈 이야기를 하면서도 평생 돈에 허덕이는가? 저자 역시 스무 살까지는 이런 쳇바퀴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그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았다. 자청의 첫 책 『역행자』에는 가난한 인생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와 행복을 얻은 저자가 깨달은 인생 레벨업 치트키가 빼곡히 담겨 있다. 10대 때의 그는 외모, 돈, 공부, 그 어떤 것에서도 최하위였다. 그러던 스무 살 무렵, ‘인생에도 게임처럼 공략집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삶이 180도 바뀌기 시작한다. 200여 권의 책을 독파하며 얻은 인생의 치트키들을 활용해 창업에 연이어 성공한 것이다. ‘연봉 10억 무자본 창업가’로 유명해진 그는 2020년, 단 20개의 영상으로 10만 구독자를 넘어서며 화제를 모았으나 곧장 미련 없이 유튜브를 그만뒀다. 이후 본업인 온라인 마케팅 비즈니스를 비롯해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그 사이 ‘라이프해커 자청’이라는 캐릭터와 ‘무자본 창업’이라는 개념은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깨는 상징이 됐다. 자청이 찾아낸 ‘역행자의 7단계 모델’을 통해 함께 ‘인생의 추월차선’으로 향하자.
저자
자청
출판
웅진지식하우스
출판일
2022.06.03

 

저자 : 유튜버 - 라이프해커 자청

경제적 자유를 이룬 30대 사업가이자 은퇴한 유튜버. 

무자본 창업가로 유명해진 저자는 2019년, 20편의 영상으로 10만 구독자를 넘어서며 화제를 모은 후 미련 없이 유튜브<라이프해커 자청>을 그만뒀다. 이후 본업인 온라인 마케팅 비즈니스를 비롯해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역행자와 순리자가 있다.

95% 인간타고난 운명 그대로 평범하게 살아간다. 이들을 순리자라고 한다.

5퍼센트의 인간은 정해진 운명을 거스르는 능력을 갖고 있다.

이 능력으로 인생의 자유를 얻고 경제적 자유를 누린다. 정해진 운명을 거역하는 자. 나는 이들을 역행자라 부른다.

 

역행자가 되는 7가지 공략법
1단계 - 자의식 해체

대부분의 인간은 살면서 여러번 타인을 롤모델로 삼는다. 하지만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극복된다. 그러나 성인이 돼서도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아주 많다. 

 

사례를 들면 외제차를 사느라 정작 본인은 고시원에서 사는 사회초년생, 온라인 사람들이 잘못 사용하는 용어를 바로 잡는다며 매일 말싸움하는 대학생, 신제품 맨 먼저 사겠다고 매장 앞에 텐트를 치는 백수 등. 

 

자기가 꽂힌 특정 대상과 자신을 동일시한다. 문제는 이들이 동일시하는 그 존재 자체가 허상에 가깝다는 사실이다. 이런것들은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고 말 것들이다. 물론 적당한 몰입은 삶의 활력을 준다. 취미로 시작했다가 그 분야의 성공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내가 비판하는 건 이런 경우가 아니다. 자신의 현실을 희생해서 역할극으로 도피하는 경우다.

 

명심하자. 이런 짓들은 대부분 돈보다 중요한 당신의 귀한 시간을 갉아 먹는다. 순리자의 삶 그 자체다. 그 시간이 의미 없었음을 인정하고 자의식을 깨고 나오는 것이야 말로 역행자로 가기 위한 첫걸음이다.

 

2단계 - 정체성 만들기

자의식이 강한 사람들은 다르다. '나는 특별해' / '이렇게 잘된 건 내 선택 덕분이야' 자신의 머리만 믿고 두 번째 세 번째 사업을 하다가 망한다. 결과는 빚만 남는다.

 

목표를 잡을 때면 자신을 믿는 대신 목표를 이룰 수밖에 없는 환경을 세팅한다. '2주일 안에 원고를 다 쓸개요. 못 쓰면 1000만 원을 드릴게요.' 그 덕분에 원고를 썼다.

 

무언가가 되고 싶으면 나 스스로를 믿기보다 환경 설정을 더 중요시한다. 머리를 믿기보다는 인간의 심리와 본성을 이해하는 것에 투자했다. 인간이 어떤 메커니즘으로 움직이는지 이해한다면, 나를 이해할 수 있고 상대를 이해할 수 있다. 이 2가지를 안다면 인생에서 실패하는 게 말이 안 되는 일이다.

 

3단계 - 유전자 오작동 극복

사람들의 눈치를 보면서 '판단 오류'를 범하고 있지는 않은가?

[평판 오작동] 원시시대엔 부족사회였기 때문에 평판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평판을 잃으면 생존과 번식이 불리했다. 그래서 유전자에는 평판을 잃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도록 진화했다. 하지만 현대사회는 수십억 인구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눈치 보지 마라. 평판을 신경 쓰고, 아무것도 아닌 일에 노심초사 신경 쓰면서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지금 나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겁을 먹고 있나?

[새로운 경험에 대한 오작동] 낯선 것을 배우는 것에 본능적 두려움이 있다. 당신은 배움을 피하며 합리화하는 건 아닐까? 인간은 현재의 삶이 만족스러울 경우 지금까지 유지해온 습관을 지키려는 경향이 있다. 이 오작동을 이겨내고 그냥 일단 한 번이라도 시작해보자. 무엇보다 첫걸음이 중요하다.

 

손해를 볼까 봐 너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게 아닐까?

[손실 회피 편향] 인간은 이득보다 손실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진화했다. 유전자의 명령을 역행하여 손실에 대해 무시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4단계 - 뇌 자동화

인생을 바꾸는 법은 간단하다. 의사 결정력을 높이면 된다. 인생이라는 미로에서 남들은 막다른 길로 갈 때, 나는 출구를 향한 길을 고르면 된다. 자의식을 해체하고 뇌를 최적화해서 남들이 보지 못하는 기회를 포착하면 인생이란 게임이 진행될수록 당신은 레벨 업된다. 인생 공략집과 치트키가 되어주는 것이 독서와 글쓰기다.의사결정력, 창의력, 메타인지 등을 직접적으로 발달시키기 때문이다. 

 

5단계 - 역행자의 지식

기버: 퍼주는 사람

테이커: 받기만 하는 사람

매처: 딱 받은 만큼만 돌려주는 사람

 

이들 중에 어떤 사람이 제일 부자가 될까?

 

가장 가난한 사람이 기버다. 그런데 가장 부자인 사람도 기버다. 

 

한 남성이 나에게 천만 원을 입금한 적이 있다. 내가 블로그에 쓴 무자본 창업 글을 보았고 곧바로 로고제작 회사를 만들어 2개월 동안 5000만 원을 벌었다는 것이다. 고마움의 표시로 1000만 원을 보냈다. 자수성가했다는 사람들은 고마움을 표시하거나 밥을 산다. 

 

반대의 경우도 있다. 몇 년 전 창업을 도와달라는 사람이 있었고 예전부터 알고 지냈기에 무료로 도와주었다. 한 달 후, 이 친구는 내덕에 큰 효과를 봤다며 다시 나를 찾아왔다. 나는 한 번 더 사업상 조언을 해주었고, 같이 밥을 먹었다. 그런데 식사가 끝나자 이 친구가 카운터 뒤쪽에 서 있는 것이 아닌가. 밥값 10만 원이 아까웠던 것이다. 이 친구를 보낸 후 다신 보지 말아야겠다. 고 직원들에게 말했다. 

 

그 사람은 어떻게 되었을까. 사기를 치는지 피해자들의 하소연이 들어온다.

자청님과 친한 사이였고, 예전 직원이었다고 하는데 맞나요? 씁쓸할 뿐이다. 그는 직원이었던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나의 이름을 팔고 다니는 것이다. 이런 예는 수없이 많다. 인색한 사람 중에 젊은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얻은 사람을 한 사람도 본 적이 없다. 

 

6단계 -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상대를 편하게 해 주기 / 상대를 행복하게 해 주기

 

돈을 버는 핵심은 문제 해결력에 있다. 사람들이 어떤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지, 어떤 것에 행복을 느끼는지 알아내야 한다. 해결책을 마련하면 된다. 돈이 벌린다. 역행자 7단계 모델은 이 문제 해결력을 레벨 업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넥슨 - 새로운 게임을 제공

넷플릭스 - 재미있는 드라마를 제공

연예인 - 외모와 재능으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한다.

 

7단계 - 역행자의 쳇바퀴

순리자: A 때문이야, 국가가 헬조선이야, 우리 부모님이 못났기 때문이야.

 

역행자: 나는 좀 더 높은 목표를 세웠으니 실패가 너무나 당연한 거야. 이제부터 뭘 보완하면 다음 레벨로 갈 수 있을까? 자의식 해체할까? 를 고민한다.

 

부모가 어땠는지, 유전자가 어땠는지, 국가가 어땠는지 따질 필요가 없다. 현재 상황을 직면하고, 이제 뭘 하면 될지를 고민하라. 역행자 7단계 모델을 밞아나가면 최고는 될 수 없어도 적어도 인생의 자유는 얻을 수 있게 된다.


< 독서 후기 >

역행자의 단계를 하나씩 실천하다 보면 인생이 조금이라도 달라질 것 같은 기대를 해봐요. 책 내용에 역행자의 사례가 많아서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