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줄거리, 리뷰

픽사 스토리텔링 - 매튜룬(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 법칙)

목걸이딸랑딸랑 2023. 1. 13.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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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픽사 스토리텔링] 책을 읽었어요.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은 무엇일까?

궁금해지는군요.

 

 
픽사 스토리텔링
〈토이스토리〉 〈니모를 찾아서〉 〈라따뚜이〉 〈몬스터주식회사〉 〈몬스터대학교〉 〈업〉 〈카〉 픽사 20년 경력 스토리 제작자가 밝히는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모든 것! 네이버, 카카오, 디즈니코리아 등 국내 인플루언서 강력 추천 도서! 애플, 구글, 디즈니, 레고, 넷플릭스,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코카콜라, 폭스바겐, 아디다스 등… 유명 글로벌 기업들이 픽사 최고의 스토리텔러 매튜 룬을 찾는 이유는? 〈토이 스토리〉 〈니모를 찾아서〉 〈라따뚜이〉 〈몬스터주식회사〉 〈몬스터대학교〉 〈업〉 〈카〉 등등 픽사에서 20년간 스토리 제작자로 일하면서 그가 만들어낸 히트작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매튜 룬은 현재 미국에서 가장 잘나가는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컨설턴트이자 인기 강연자다. 기업들은 왜 스토리텔링에 열광하는가? 바로 스토리가 가진 힘 때문이다. 똑같은 메시지나 데이터라도 날것 그대로 전달하는 것과 스토리를 결합해 전달하는 것은 효과가 천지 차이다. 인지심리학자 제롬 브루너에 따르면, 사람은 스토리를 통해 정보를 접할 때 무려 22배나 잘 기억한다고 한다. 소설 『정글북』의 작가 러디어드 키플링은 “학생들에게 역사를 스토리로 가르치면 절대 잊어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매력적인 스토리는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고, 공감을 사고, 가슴을 뛰게 하고, 궁극적으로 삶을 변화시키는 마법 같은 힘을 지니고 있다. 『픽사 스토리텔링』은 저자가 픽사에서 스토리텔러로, 그리고 수많은 기업의 비즈니스 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깨달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 법칙을 후크, 변화, 교감, 진심, 구조, 영웅, 조연, 혁신, 영감 등 9가지 키워드로 정리했다. 이 책은 마케팅, 브랜딩, 세일즈, 기획, 프레젠테이션, 리더십 등 모든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탁월한 스토리텔러가 되는 핵심 비법을 아낌없이 알려준다.
저자
매튜 룬
출판
현대지성
출판일
2022.01.21

 

저자: 매튜 룬 / 옮긴이: 박여진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심슨가족>의 제작사에서 만화를 그리는 애니메이터로 일하다가, 스토리 제작자로 전향한 뒤 픽사에서 20년 동안 근무했다.

 

<픽사 스토리텔링>

저자는 스티브잡스가 스토리텔러를 잘 활용한다고 해요.

 

1장 후크의 있던 내용 중 하나예요.

사람들의 관심이 소중한 시대다. 당신의 가게나 웹사이트에 방문하거나 좋은제품과 아이디어를 접하기 전에 가치가 있는 스토리가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

 

1장 : 후크
8초 안에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으려면

- 좋은 아이디어라도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야 한다.

- 만약에로 시작하는 질문형태의 후크는 관객을 몰입시키는 훌륭한 방법이다.

 

2장 : 변화
변화는 고객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  스토리를 통해 변화를 자극할 수 있다.

- 장시간의 발표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청중을 계속 몰입시키려면 A, B, C 스토리를 요령 있게 섞어야 한다.

위 내용의 A, B, C는 주인공과 그 외에 조연을 말하는데요. 주인공의 스토리가 가장높아야 해요.

 

3장 : 교감
당신의 고객은 어떤 사람인가?

- 관객과 무관한 스토리라면 아무도 귀를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 자료수집은 대상의 패턴이나 흐름, 연관성을 발견하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이다.

 

4장 : 진심
부족한 모습을 숨기지 말자

- 스토리에 진심이 없으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법의 힘은 발휘되지 않는다.

- 스토리에 신뢰가 떨어지면 공감대는 곧 사라지고 당신이 만든 영화, 책, 노래, 연설은 관갠이나 청중의 마음에서 잊힌다.

 

5장 : 구조
모든 스토리는 시작 - 중간 - 끝이 있다.

- 인간이 경험하는 모든 일은 시작 - 중간 - 끝 구조를 이룬다.

- 스토리의 뼈대는 막연한 상황에서 멋진 스토리를 만드는 빠르고 손쉬운 수단이다.

 

6장 : 영웅
우리는 어떤 영웅에게 푹 빠지는가

- 완벽한 캐릭터는 쉽게 잊힌다. 약점이 있고 끊임없이 분투하는 캐릭터가 관객의 가슴에 오래 남는다.

 

7장 : 조연 
주인공인 고객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 사실이던 허구던 여정에 오른 영웅 곁에서 조력자는 영웅의 도전과 성장을 도울 수 있다.

- 고객을 영웅으로 설정하면 제품 판매에만 연연하지 않고 고객의 필요와 목표에 집중하게 된다. 제품 자체는 영웅이 아니지만, 영웅이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8장 :혁신
일터의 문화가 창의력을 결정한다.

- 사람들이 서로 부딪치며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는 물리적 업무 환경을 만들자.

- 사람들은 배우고 성장하고 싶어 한다. 당신은 직원들에게 업무 외 어떤 활동이나 교육을 제공하는가?

 

9장 : 영감
스토리텔러를 위한 창조적 글쓰기

- '매일 글을 쓰자' 짧게 쓰든 푹 빠져 정신없이 쓰든 서툴게 쓰든 상관없다. 그저 쓰면 된다. 

- 계획가인가, 경주마인가? 계획가는 스토리를 짠다. 분석적으로 스토리에 접근하는 편이다. 경주마는 계획 없이 앉자마자 글을 쓴다. 자유로운 흐름을 추구한다. 둘 다 좋은 스토리를 쓴다.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글쓰기에 도움이 된다.

 

독서 후기

저자가 스토리제작자라 그런지, 다른 스토리텔링 책들보다 내용이 술술 잘 읽혔어요. 애니메이션, 영화로 예시한 설명이 많고 핵심이 잘 전달되어 있어요.  스토리텔링 책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읽기 좋은 도서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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