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책 리뷰로 돌아왔어요.
스틱은 두 달 전 포스팅한 넘버스스틱과 같은 저자의 책이며, 2007년 출간된 스틱의 15주년 기념판이에요.
저자: 칩 히스 & 댄 히스 (형제)
칩 히스
인간 행동과 심리분석을 바탕으로 조식행동, 협상, 전략 등에 대해 강의하고 있으며 구글, 나이키 같은 글로벌 기업부터 국제자연보호협회, 미국 심장협회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컨설팅을 맡고 있다.
댄 히스
듀크대 케이스센터 수석 연구원, 텍사스대와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새로운 리더십을 연구, 교육하는 아스펜 연구소에서 일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낫산 등 세계적 기업의 컨설팅을 맡으며 수많은 홍보 캠페인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프롤로그: 신장도둑 이야기
데이브는 출장을 자주 다닌다. 고객과 미팅을 마친 후 근처 술집에 들어갔다. 갑자기 한 여성이 다가오더니 말을 걸었다. 그리고 여성이 바에서 술 두 잔을 들고 왔다. 그것이 그가 기억하는 마지막 장면이다. 다음날 눈을 떴을 때 호텔 욕조 안에 누워 있었고 욕조는 찬 얼음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리고 쪽지 하나를 발견했다. 움직이지 말 것! 911에 전화하시오. 데이브는 911에 전화를 하였고 전화를 받은 교환원이 등 뒤로 손을 뻗어보면 튜브가 튀어나와있는지 물어보았다. 데이브는 불안감에 떨었고 튜브가 만져졌다. 교환원이 말했다. 신장을 도둑맞으신 겁니다. 장기 절도 조직이 활동 중인데 피해를 입으신 것 같습니다.
신장 도둑 전설은 스틱이 되었다. 이 스토리는 평범한 일상 속에 숨어 있는 예기치 못한 위험에 대한 경고다. 아무도 예상치 못한 충격적인 결말, 구체적이고 생생한 묘사, 격렬한 감정. 성공적인 메시지는 단순성, 의외성, 구체성, 신뢰성, 감성, 스토리 6대 원칙을 가지고 있다.
1. 단순성
기자들이 첫 문장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세부사항에 집착한 나머지 메시지의 핵심, 독자들이 중요하게 여기거나 흥미를 느끼는 대목을 파악하지 못하는 데 있다.
리드(첫문장)을 숨기지 마라.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첫머리에 흥미로운 소재를 끌어들이는 것은 좋지만 주제와 연관성이 부족하다면 곤란하다. 핵심 메시지 그 자체가 흥미를 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의외성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싶다면 크게 놀라게 하라. 놀라움의 강도가 크면 클수록 듣는 사람은 더 큰 해답을 요구할 것이다.
애리조나 주립대학의 사회심리학자인 로버트 치알디니는 도서관 책장을 뒤져 평범한 독자들을 위한 대중적인 과학서들을 모조리 끄집어낸 다음 마음에 드는 부분들을 복사했다. 복사한 종이들을 정리하며 공통된 내용을 찾아보았다.
재미없는 부분은 예상했던 그대로 목적이 불분명했고, 문장은 딱딱했으며, 전문용어들로 가득했다.
재미있는 글들도 기대했던 대로의 장점을 가지고 있었고 명확한 구조, 생생한 예시, 매끄러운 문장, 잘 된 글들은 모두 추리소설처럼 시작하고 있었다.
3. 구체성
전문가들은 스스로 전문가처럼 말하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잊어 버린다. 마치 영어를 더 천천히 말하기만 하면 상대방이 알아들으리라고 생각하는 미국인 관광객처럼 말이다. 구체적인 언어로 전달하는 것은 어렵지도 , 그다지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도 않다. 독자나 학생들, 고객들의 필요를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메시지를 더욱 구체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다.
4. 신뢰성
통계를 이용할 때 숫자에 연연하지 마라. 숫자는 우리에게 그 아래 내포된 연관성을 알려준다. 그 연관성을 묘사하는 데에는 숫자보다 더 유용한 방법들이 있다.
메시지를 믿게 할 수 있는 대답은 신뢰성을 부여할 수 있는 적절한 출처를 찾는 것이다.
5. 감성
감성이 담긴 메시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통계는 이성적인 상태로 유도하고 감정을 억제한다. 자선단체들은 풍부한 경험을 통해 사람들의 연민이나 동정심을 자아낼 방법을 알고 있다. 그들의 능숙한 기술 덕분에 고통받는 많은 이들이 구원되기도 한다.
존 케이플스의 광고 법칙
사람들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가 ? 바로 자기 자신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끄는 가장 단순하고 확실한 방법은 그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보여주는 것이다.
6. 스토리
스토리가 재밌는 이유는 사람들이 가지고 놀 수 있기 때문이다. 오락적이면서도 교훈적인 이야기는 듣는 사람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에 대해 중요한 실마리를 던져준다. 스토리는 거의 늘 구체적이고, 대부분 감정을 고취시키며, 의외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반영해야 한다.
에필로그
스티커 메시지 만들기: 의사소통의 구조
- 관심을 끈다.(의외성)
-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하게 한다.(구체성)
- 동의하고 신뢰하도록 부추긴다.(신뢰성)
- 각별히 여기도록 자극한다.(감성)
- 행동을 유발한다.(스토리)
스틱 후기
같은 저자가 쓴 넘버스스틱 책보다 이해와 읽기가 쉬웠어요. 책은 일반도서들 보다 두껍지만 예시들을 읽다 보니 흥미 있게 읽을 수 있었어요. 책에는 다양한 스토리 예시들이 있으며. 일반인에게도 도움이 되고 마케터들이 읽으면 더욱 도움이 되는 책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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