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픽사 스토리텔링] 책을 읽었어요.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은 무엇일까?
궁금해지는군요.
저자: 매튜 룬 / 옮긴이: 박여진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심슨가족>의 제작사에서 만화를 그리는 애니메이터로 일하다가, 스토리 제작자로 전향한 뒤 픽사에서 20년 동안 근무했다.
<픽사 스토리텔링>
저자는 스티브잡스가 스토리텔러를 잘 활용한다고 해요.
1장 후크의 있던 내용 중 하나예요.
사람들의 관심이 소중한 시대다. 당신의 가게나 웹사이트에 방문하거나 좋은제품과 아이디어를 접하기 전에 가치가 있는 스토리가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
1장 : 후크
8초 안에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으려면
- 좋은 아이디어라도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야 한다.
- 만약에로 시작하는 질문형태의 후크는 관객을 몰입시키는 훌륭한 방법이다.
2장 : 변화
변화는 고객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 스토리를 통해 변화를 자극할 수 있다.
- 장시간의 발표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청중을 계속 몰입시키려면 A, B, C 스토리를 요령 있게 섞어야 한다.
위 내용의 A, B, C는 주인공과 그 외에 조연을 말하는데요. 주인공의 스토리가 가장높아야 해요.
3장 : 교감
당신의 고객은 어떤 사람인가?
- 관객과 무관한 스토리라면 아무도 귀를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 자료수집은 대상의 패턴이나 흐름, 연관성을 발견하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이다.
4장 : 진심
부족한 모습을 숨기지 말자
- 스토리에 진심이 없으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법의 힘은 발휘되지 않는다.
- 스토리에 신뢰가 떨어지면 공감대는 곧 사라지고 당신이 만든 영화, 책, 노래, 연설은 관갠이나 청중의 마음에서 잊힌다.
5장 : 구조
모든 스토리는 시작 - 중간 - 끝이 있다.
- 인간이 경험하는 모든 일은 시작 - 중간 - 끝 구조를 이룬다.
- 스토리의 뼈대는 막연한 상황에서 멋진 스토리를 만드는 빠르고 손쉬운 수단이다.
6장 : 영웅
우리는 어떤 영웅에게 푹 빠지는가
- 완벽한 캐릭터는 쉽게 잊힌다. 약점이 있고 끊임없이 분투하는 캐릭터가 관객의 가슴에 오래 남는다.
7장 : 조연
주인공인 고객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 사실이던 허구던 여정에 오른 영웅 곁에서 조력자는 영웅의 도전과 성장을 도울 수 있다.
- 고객을 영웅으로 설정하면 제품 판매에만 연연하지 않고 고객의 필요와 목표에 집중하게 된다. 제품 자체는 영웅이 아니지만, 영웅이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8장 :혁신
일터의 문화가 창의력을 결정한다.
- 사람들이 서로 부딪치며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는 물리적 업무 환경을 만들자.
- 사람들은 배우고 성장하고 싶어 한다. 당신은 직원들에게 업무 외 어떤 활동이나 교육을 제공하는가?
9장 : 영감
스토리텔러를 위한 창조적 글쓰기
- '매일 글을 쓰자' 짧게 쓰든 푹 빠져 정신없이 쓰든 서툴게 쓰든 상관없다. 그저 쓰면 된다.
- 계획가인가, 경주마인가? 계획가는 스토리를 짠다. 분석적으로 스토리에 접근하는 편이다. 경주마는 계획 없이 앉자마자 글을 쓴다. 자유로운 흐름을 추구한다. 둘 다 좋은 스토리를 쓴다.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글쓰기에 도움이 된다.
독서 후기
저자가 스토리제작자라 그런지, 다른 스토리텔링 책들보다 내용이 술술 잘 읽혔어요. 애니메이션, 영화로 예시한 설명이 많고 핵심이 잘 전달되어 있어요. 스토리텔링 책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읽기 좋은 도서예요.
'도서 줄거리,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스틱 - 칩히스 15주년 기념판 / 착 달라붙는 메시지 (26) | 2023.02.04 |
---|---|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 신익수 (35) | 2023.01.19 |
1cm - 김은주 (힐링도서) (34) | 2023.01.09 |
부자의 인간관계 - 사이토히토리 (4부 부자의운 줄거리) (0) | 2022.12.31 |
부자의 인간관계 - 사이토히토리 (3부 부자의인간관계 줄거리) (0) | 2022.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