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줄거리, 리뷰

<도서>돈이라는 문제 - 하종오 시집/ 서평

목걸이딸랑딸랑 2023. 4. 12. 09: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이라는 문제 - 하종오 시집을 읽었어요. 돈이라는 건 현대사회에서 늘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는 저에요.

'시인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을까' 호기심이 생겨서 읽어봤어요.

 

하종오 시인은 <이라는 문제> 외에도 많은 시를 지었어요.

돈을 벌고 써야하는 사람들에 관한 시이며, 빈부와 흥망성쇠와 희로애락과 생사가 돈으로 조정되고 관리되는 한국사회에 관한 시이다. - 시인의 말-

목차: 돈이라는 문제 1 ~ 58

돈이라는 문제6

돈이 있어야 결혼할 수 있는 씁쓸한 현실의 글이에요. 물론 돈이 없어도 결혼은 할 수 있겠지만요. 


돈이라는 문제9

요즘에는 현금사용이 많이 줄고 신용카드 사용이 많아요. 

신용카드는 사용자의 따라 겸손해지거나 거만해진다고 해요.


돈이라는 문제 37

돈이라는 문제37에서는 부자의 기도던, 빈자의 기도던 하나님은 누구의 기도에도 응답하지 않을 것이라고 해요. 

매일 뉴스들을 보면 무고한 사람들이 가해자에게 죽거나, 피해를 당해요. 하나님은 가해자에게 벌을 내리지 않아요. 하나님은 없는 것 같아요.


돈이라는 문제 서평

도서에는 이 외에도 돈을 다양한 시각으로 본 시의 내용이 있어요. 돈을 다양하게 바라보는 시인의 시들 중 '나는 돈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나' 되돌아보게 되었어요. 시집을 몇권 읽어보니깐, 어떤 시집은 내용이 읽어도 해석하기 힘든게 있는데, 하종오 시집은 시 내용이 쏙쏙 들어와 계속 읽게 됐어요. - 서평 끝-

728x90
반응형